치매 전문상담(Q&A)
병원입원 치매환자 가족상담 및 정보교환을 위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치매’ 또는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궁금하신 내용을 등록해주시면 치매전문의가 직접 답변을 해드립니다.

초로기 치매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박*별 1 181
초로기 치매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1 Comments
관리자 2023.08.07 14:27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리겠습니다.

“초로기(初老期)”란 아직 노년기에 접어들지 않았거나 노년기에 막 접어든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만, 의학계에서는 흔히 "아직 노인이라 부르기 어려운 65세 미만의 시기", 특히 45세에서 65세 미만의 중장년기를 일컫습니다. 즉, 초로기 치매라고 한다면 노인이 아닌 65세 미만의 중장년층에서 발생하는 치매를 일컫는 말이 될 것입니다. 대략 치매 진단을 받는 분의 10% 정도가 65세 미만의 나이에 진단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의 원인이 한가지가 아니듯, 초로기 치매의 원인 역시 한마디로 단정하기 어렵습니다만, 노인성 치매의 원인에 비해서 몇가지 차이점이 알려져 있습니다. 즉, 1) 유전적인 원인과 2) 이른 나이에 뇌혈관 질환을 앓게 되어 생기는 혈관성 치매나 전두측두치매 등이, 마지막으로 3) 음주나 감염, 혹은 다른 내과적 질환과  연관된 치매의 비중이 노인성 치매에 비해 높다는 점입니다. 특히 음주는 알콜성 치매 뿐만 아니라 혈관성 치매의 발생을 높이는 물질로, 초로성 치매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노인성 치매의 치료가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지듯이 초로성 치매 역시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초로성 치매의 경우 유전질환 등 노인성 치매와는 다른 원인들이 흔하기 때문에 대학병원에서 유전 검사를 포함한 치매의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함께 시행하고 난 후에야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하고, 고혈압이나 당뇨같은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잘 치료하면서 적절히 운동을 하는 등,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초로기 치매의 증상일까요?

는 치매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은 초로기 치매 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치매를 막아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담당자 : 치매안심병원 치매종합관리센터 TEL. 054) 851-6000
치매안심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