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상담(Q&A)
병원입원 치매환자 가족상담 및 정보교환을 위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치매’ 또는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궁금하신 내용을 등록해주시면 치매전문의가 직접 답변을 해드립니다.

궁금한점 문의합니다

가족 1 573
아시는분이 치매증상을 보여 치매검사를 받을려고 합니다
내원하면 어떤 검사를 받고 바로 결과를 알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필요한 서류나 식사여부에 대해 궁금해 문의합니다...
1 Comments
운영자 2020.10.15 13:52  
안녕하세요. 치매종합관리센터 임상심리사 서지현입니다.
‘치매 검사 종류’와 ‘결과 안내’, 그리고 ‘검사 시 필요한 서류 및 식사여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1. 치매 검사 종류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했을 때, 그 원인이 ‘치매(Dementia)’라는 병균 때문인지, ‘스트레스 및 우울’ 때문인지, 실제로 ‘일반적인 노화’ 때문인지 알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가 신경심리평가입니다. 그래서 치매 검사라는 말보다 ‘신경심리평가’가 더 정확한 용어입니다.
우리 병원은 ‘치매’라는 병균을 찾기 위해서 하나의 검사로만 찾기 보다는 정확도를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활용해 찾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에서 시행하는 신경심리평가 종류는 ‘심리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CT)’, ‘Lab 검사(피, 소변 검사)’가 있습니다.

2. 결과 안내
입원이 아닌, 외래의 경우 ‘심리검사’와 ‘컴퓨터 단층 촬영(CT)’은 검사 당일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Lab 검사(피, 소변 검사)’ 결과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100% 정확한 결과는 아닙니다만, ‘심리검사’와 ‘컴퓨터 단층 촬영(CT)’ 만으로 거의 대부분 ‘치매/정상 여부’, ‘치매라고 했을 때 심각도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3. 검사 시 필요한 서류 및 식사여부
신경심리평가 중에서 ‘심리검사’는 마음을 어루만지는 과정도 포함되지만, 인지기능을 측정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인지기능을 측정한다는 말은 쉽게 말하자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그래서 치매 검사를 받는 분들의 에너지 소비가 심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평소 아침을 드시는 분이라면, 아침을 드시고 내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병원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접수 절차가 먼저 이뤄져야 하므로, 신분증을 들고 내원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당자 : 치매안심병원 치매종합관리센터 TEL. 054) 851-6000
치매안심병원